[맛있는 영화 ➉]가면술(假面术) 같은 역사에 휘둘린 슬픈 인간애 '패왕별희'

[2011-12-17, 23:42:58] 상하이저널
 覇王別姬
(Farewell My Concubine, 1993)
•장르: 드라마| 홍콩, 중국| 170분
•감독: 첸 카이거
•주연: 장국영(두지), 공리(주샨), 장풍의(시투)

인생은 연극과 같고 연극은 인생과 같다(人生如劇 劇如人生)

1925년 군벌시대 중국을 배경으로 유명한 북경 경극학교에 맡겨진 미소년 두지.
남자이지만 여성으로 살도록 강요당하는 미소년 두지와 그의 위로가 되어주는 시투는 길고도 고생스러운 경극학교의 연습생과정을 마친다. 섬세한 미소년 두지에게는 당연히 여자 우희 역할이 주어지고 시투는 패왕 역을 맡게 된다. '패왕별희'는 줄곧 연습해온 경극이다. 두지는 이 과정에서 자신의 남성성을 버리고 패왕의 여자 우희로 살아가는 인생을 택한다. 1937년 일본이 중국 본토를 침략하던 때 데이(두지/장국영)와 샬루(시투/장풍의)는 가장 유명한 경극 배우가 되어 있었고 샬루는 홍등가의 유명한 창녀 주샨(공리)과 로맨틱한 사랑에 빠지지만 가면술처럼 바뀌는 역사에 휘둘리는 인생이 되고 마는데….
 
 
 
강렬한 검보(臉譜 얼굴분장)만큼이나 격정적인 운명의 세 사람

버려진 아기를 데려가는 데이에게 스승은 말한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하나의 운명이 있다”고. 그럼 데이에게 주어진 운명이란 무엇인가. 가면술처럼 수시로 바뀌는 역사 속에 휘둘리는 것인가, 아니면 자신의 남성성을 스스로 버리고 경극속의 우희로 패왕만을 위해 사는 모습인가.
그리고 데이의 운명 속에 선 두 여인, 자신을 버린 유곽의 어머니와 애증의 관계 속에 자신을 보듬어주는 유곽의 여인 쥬산. 쥬산 또한 사랑을 위해 모든 재산을 버리고 샬루를 선택했지만 결국 배신으로 자살을 선택한 것도 쥬산의 운명인가. 자신의 눈앞에서 사랑했던 두 사람을 잃은 샬루 또한 운명일 뿐인지. 서로를 바라보고 서로를 배신하고 서로를 용서하는 세 사람의 인생은 영화 마지막에 데이의 손에 쥐어진 패왕의 녹슨 칼처럼 처연하기만 하다.



중국의 3대 전통연희 ‘경극, 곤극, 변검’을 상하이에서 찾아보자

1993년에 12월에 개봉된 영화 ‘패왕별희’에서 초나라 패왕의 의첩(義妾) ‘우희’로 분한 장국영(데이/두지).
하얀 분칠얼굴에 붉은 빛 뺨에 화려한 치장을 하고 섬세하고 우수 어린 우희의 농염한 자태는 다시 볼 수 없는 배우에 대한 그리움과 다시 보아도 입이 벌어지는 깊은 향기를 지닌 조화(造花) 같은 명품연기에 감탄만 나올 뿐이다. 이 영화가 그렇게 오랫동안 가슴에 남아 있는 것은 데이/두지를 연기한 장국영과 쥬산을 연기한 공리의 연기도 뛰어나지만 영화 속에서 중국 전통이 지닌 고전미도 빼 놓을 수 없는 한 부분이다. 중국의 전통연희인 경극의 고전미와 독특한 노래는 중국인들이 사랑하는 중국영화 10편에 패왕별희를 올려놓기에 충분한 것이기도 했다.

Theme 1.
상하이에서 만나는 곤극의 무대 ‘이푸우타이(逸夫舞台)’
 
 
영화 ‘패왕별희’의 소재인 경극(京劇)은 곤극(崑劇)과 여러 지방극이 모체가 됐다. 어쩌면 곤극이 중국 무형문화재 중 가장 먼저 유네스코 지정 문화재가 된 것은 장국영의 덕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영화 ‘패왕별희’는 세계에 경극을 알리는데 막대한 역할을 했다.
경극은 중국 일대, 특히 남부 지방의 극음악이 베이징으로 흡수되어 생겨났는데, 그 중에서도 곤극이 지니는 비중이 가장 크다. 화려한 분장에 흥행을 위한 상업적 장치까지 다분했던 경극에 비해 보다 순수하고 고전적인 곡조를 지니고 있는 곤극은 명대 중기에 장쑤성 곤산현에서 위양보(魏良輔) 등이 전통 희곡인 북곡(北曲)과 남곡(南曲)으로부터 구성한 것으로, 예전에는 ‘곤곡(昆曲)’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경극(곤극)즐기기 Tip★
-미리 공연날짜와 시간을 체크한 후 예약하고 관람해야 헛걸음하지 않는다.
-관람비용은 80~380위안까지 있다.
-저녁공연(7시15분)만 준비되어 있다.
•福州路 170号 이푸우타이 (逸夫舞台)
•021)6433-2425, 6322-5294

Theme 2.
놓치면 아쉬운 상하이의 변검 레스토랑 ‘巴国布衣’

 
 
베이징의 경극(京劇), 쑤저우 지역의 곤극(昆劇)과 쓰촨성의 변검은 중국 3대 전통 연희로 꼽히는 민간예술이다. 영화 ‘패왕별희’에서 경극, 곤극, 변검이 170분 동안 짬짬이 소개된다. 그 중에 상하이에서 가장 편안하게 쓰촨 요리를 즐기며 변검을 볼 수 있는 극장식 레스토랑은 이미 유명하다.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요리라는 타이틀답게 유명세를 타고 있는 극장식 쓰촨 레스토랑 巴国布衣를 찾아보았다.

▶누구나 좋아하는 쓰촨의 맛 宮保鷄丁(32元)
 
쫄깃한 튀김고기에 고소한 캐슈넛이 듬뿍 들어간 꿍바오지딩은 혀끝이 쏴한 麻 辣의 매콤함이 인상적이다. 알싸하고 차가운 칭다오맥주가 매운 입맛을 달래준다.

▶오이와 삼겹살이 그네를 타요 京衣白肉(39元)


중국요리에서 자주 보이는 오이. 그대로 먹기도 하고 살짝 볶아도 먹고 탕에도 들어가는 오이는 돼지고기와 만나 새로운 맛의 궁합을 선사한다. 돌돌 말아먹는 재미도 있다.

▶입맛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功夫虾丸(12元)


巴国布衣의 아쉬움은 모든 요리에 재료면에서 살짝 부족함이 있다는 것.
따뜻하게 먹기에 좋은 탕이지만 새우완자가 수제는 아니다.

▶지글거리는 소리도 맛있는 铁板牛仔骨(168元)


일품요리로 좋다. 일반적으로 저렴한 巴国布衣의 요리에 비해 가격대는 높지만 철판에 볶아진 소고기의 육질이 부드럽고 양파가 아삭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

★변검 즐기기 Tip★
-쓰촨성 천극(川劇 )공연의 한 부분을 볼 수 있다.
-변검 공연 1시간 전에 미리 예약을 해야 관람하기 좋은 자리에 앉을 수 있다. (매일 저녁 7시 50분 공연)
-타 지점에 비해 띵시루점의 공연시간이 긴 편(20분 정도)이고
-변검 배우의 팬서비스도 좋은 편이어서 함께 기념사진도 찍을 수 있다.
•定西路1018号
•021)5239-7779, 7789

 
 
Theme3.
영화 ‘패왕별희’로 맛을 보다, 冰糖葫芦의 추억

★베이징하면 떠오르는 달콤한 길거리 간식 冰糖葫芦(1개 5~10元) 

여러 가지 과일에 설탕물을 발라 굳힌 것으로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즐기는 주전부리다. 영화 ‘패왕별희’에서 달콤한 冰糖葫芦는 비가(悲歌)이다. 경극학교에서 수련생으로 배움의 고통과 모진 매질, 부모에게 버려진 아픔을 달래주던 달콤한 삥탕후루(冰糖葫芦). 먹고 난 뒤 달달함의 끝이 쓰고 부대끼듯이 영화 속에서도 슬프고 불편하다.

마술희-魔术戏(1개 18元)
 
 
중국의 4세대 감독의 대표로 불리는 오천명감독의 영화 ‘변검’도 ‘패왕별희’와 맥락을 같이 하는 영화이다. 중국의 국가기밀이라는 변검술을 배우기는 어렵지만 독특한 외양의 가면으로 영화 속 한 장면을 연출해보는 재미도 어떨까. 1개 18위안의 가면으로 연말 모임자리를 빛내보는 센스도 추억이 될 듯.
•七宝老街 魔术戏


<맛있는 영화평>


•서혜정: 영화의 힘, 문화의 힘, 전통을 아끼는 중국인의 힘.
 
•김나래: 상하이에 살면서 중국다운 고전미를 느낄 수 있었던 곳, 음식의 맛깔스러움 보다는 중국의 예스러운 장식과 분위기가 멋졌던 巴国布衣!

ⓒ 상하이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지역 : 上海长宁区定西路1018号

전체의견 수 0

  비밀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