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중국에 수업료는 얼마나 내셨나요?"

[2017-01-09, 15:33:05]

중국 법인 설립 가이드

노성균 | e비즈북스 | 2016-12-20

중국 법인설립 세무업무 포인트

어려워 보이는 중국 법인 설립, 대행사에 맡기더라도 이것만은 알고 하자! 중국 진출을 한 개인 투자자와 법인장들이 만나면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가 있다.

“중국에 수업료는 얼마나 내셨어요?”

창업에는 으레 수업료가 들기 마련이다. 그러나여기는 중국이니까라는 이유로 지불하는 수업료가 너무나 많다. 비합리적인 중국의 규제와 관행을 핑계 대면서. 하지만 중국의 정책과 제도를 이해하고 있으면 불필요한 수업료를 내지 않고, 오히려 보조금을 받으며 법인을 설립할 수도 있다. 창업 국가로 가고 있는 중국은 기업 설립에 대해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기 때문이다. 초상국이라는 기관을 활용하면 대행사가 하는 업무를 대부분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준다. 또한 사업 아이템이 지방정부의 정책 방향과 맞으면 세금감면을 비롯한 보조금 혜택도 덤으로 누릴 수 있다.

10년간 노하우 담았다

이 책은 중국에서 10년간 한국 기업들의 법인 설립과 세무를 담당해온 저자가 기업들이 자주 놓치고 있는 법인 설립과 세무 업무의 포인트를 담아냈다. 중국에서 회사를 차리려는 사장님과 투자자를 위한 필독서.

법인 설립·세무 컨설팅 업체인 상하이 CI Consulting 사업부장인 저자 노성균은 15년 동안 재무, 세무 업무를 해오고 있다. 그간 50여 개 이상의 법인 설립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다. CJ CGV 중국 본사 재무팀장으로 근무하며 날마다 전쟁을 치르듯 중국 40여 개 도시 법인의 재무 인력, 회계, 세무, 자금을 관리했다. 또한 매 분기마다 적지 않은 법인의 세무조사를 치르다 보니 중국 공무원과 세무에 대해 피부로 이해하게 되었다. 현재는 법인 설립, 대리기장, 세무컨설팅을 하는 업체를 창업해 누구나 편하게 중국 사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작은 힘을 보태고 있다.

 

•이메일 noh@chinainvest.kr

•블로그 blog.naver.com/nohappy0

 

비즈니스 인 차이나 1 투자편 

이경모 | 이콘 | 2016-12-29 

소설로 배우는 중국 비즈니스 성공전략. 저자는 지난 15년간 중국에 거주하며, 중국에 진출하여 비즈니스를 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해온 사람이다. 그러면서 중국에 진출한 기업이 성공하는 방법을 들려줬고, 모습을 보여줬으며, 꿈꿔온 사람이다. 그런 저자가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책을 내놨다.

중국 진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서술함에 있어 교재처럼 딱딱한 책이 아니라 쉽게 읽힐 수 있는 형식을 취하기 위해 소설(시나리오) 형식을 띄고 있다. 제이와 로이라는 신입사원 두 명과 한국본사 직원인 심 대리가 중국을 배우기 위해 중국으로 떠난다. 이들에게 젊고 유능한 이 박사가 합류한다. 기업의 설립 과정과 절차부터 배우기 시작하는 그들의 이야기와 함께 이미 중국에 진출한 JK그룹의 이야기가 녹아 있어 현장감을 전달하며 흥미를 자극한다.

 

중국회사 경영관리 매뉴얼

China EMBA 시리즈 4

이규철 | 부연사 | 2017-01-06

중국 현지법인 경영노하우, 중국 대기업인 하이얼의 경영혁신, 경영관리의 종합적 기획, 경영자원의 효율적 운용, 회사경영과 주의해야 할 법률사례별 문제, 기타 일상생활 등을 이슈로 다루었다. 이 책은 저자가 중국법인 관리총괄 책임자로서 경험했던 것을 정리하여 중국회사경영관리 입문서로 내놓았다. 그 중에 일부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제3판을 출간한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이 중국문화 토양 위에 성공한 기업, 신나는 기업으로 거듭나길 기원한다.

저자는 일본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후 한국 서울의 중국대사관 도움을 받아 상하이 복단대학교 경제대학 연구학자로 중국경제학을 그리고 화동정법대학에서 현 최고인민검찰원 검찰장 조건명 선생을 박사 지도교수로 모시고 국제경제법을 연구했다. 그 동안 로펌파트너, 대학교수, 중국 비즈컨설턴트 등 경력을 통한 약 200편 이상의 문장과 시진핑과 차이나의 도전, 중한통상법률용어사전, 중국M&A실무, 중국비즈니스계약매뉴얼, 중국회사경영관리매뉴얼, 한·중합자계약서매뉴얼, China-CEO 회사설립ㆍM&Aㆍ철수매뉴얼, 중국반덤핑법실무, 현대중국대외무역론, 중국노무관리Q&A100, 중국계약법총람, 중국경제통상법, 중국진출기업경영총람, 중국부동산거래법실무, 한중, 중한경제무역용어사전, 중국비즈니스Q&A100, 대중국투자전략과 법률 등 17권 출판했.

 

그래도 중국이 답이다  

이용철 | 책들의정원 | 2016-11-25

중국투자 전문가 이용철의 책. 저자는중국의 내수는 향후 30년간 내륙지방 개발로 먹고 살 수 있다무진장한 땅과 자원 그리고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내륙지방 개발은 우리에게 또 다른 성장 가능성과 투자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15년간 쌓아온 중국투자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 책은 중국의 정치·경제·소비·금융·문화를 총망라하고 정책과 객관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국 내수시장을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는 한국외국어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IMF 직후인 1999년 동양자산운용에 입사. 2000년 동양그룹 차세대 펀드매니저 양성 과정에 선발되어 펀드매니저의 길을 걷게 되었다. 동양자산운용 운용전략팀과 동양증권 고객자산운용팀에서 11년간 주식 펀드매니저로 활동했으며, 동양증권 리서치센터에서 5년간 리서치전략팀장으로 투자분석 업무를 담당하였다. 운용과 리서치 경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증권업계에서 이론과 실전 양면을 모두 갖춘 인재로 통한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선배기자 인터뷰] “공부는 경쟁 아..
  2. 중드 ‘겨우 서른’ 여배우, 한국식..
  3. 中 10대 증권사의 A주 전망, “회..
  4. 꽃시장에 찾아온 봄... 상하이 대표..
  5. 한국입국하는 해외교민도 2월 24일부..
  6. 中 갑부 궈메이 회장 출소… 궈메이..
  7. [2.19] 中 춘절 소비 140조원..
  8. 中 폭죽금지 법망 피한 ‘와이어 불꽃..
  9. 춘절기간 中 영화관 ‘인산인해’…박스..
  10. [2.23] 제2의 디디 사건? 中..

경제

  1. 中 10대 증권사의 A주 전망, “회..
  2. 中 갑부 궈메이 회장 출소… 궈메이..
  3. 춘절 연휴 하이난면세점 15억 매출..
  4. 中 춘절연휴 9840만 명 이동… 전..
  5. 춘절연휴 주택 거래, 200% 늘었다
  6. 상하이 新에너지차 정책혜택 2년 연장
  7. 中 춘절 소비 140조원, 코로나도..
  8. 틱톡, 미국 사업 매각 대신 IPO?
  9. 中 ‘1호 문건’ 발표…18년째 ‘농..
  10. 샤오미 “전기차 연구 중이나 아직 정..

사회

  1. 중드 ‘겨우 서른’ 여배우, 한국식..
  2. 한국입국하는 해외교민도 2월 24일부..
  3. 中 폭죽금지 법망 피한 ‘와이어 불꽃..
  4. 춘절기간 中 영화관 ‘인산인해’…박스..
  5. 저출산에 다급해진 中, 동북지역 출산..
  6. 中 코로나 본토 확진 '0'... 상..
  7. 상하이 2월 22일 개학 확정.....
  8. 中 전국 고위험 지역 ‘0’… 11일..
  9. 춘절 택배 6억 건 돌파… 전년比 2..
  10. 30대 女, 상하이 디즈니 무대 난입..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103] 고단한 삶을..

오피니언

  1. [투자컨설팅]한중 M&A 기회와 트렌..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춘절 단상
  3. [건강칼럼]겨울에 흔한 뇌졸중 ‘이런..
  4. [사라의 식탁] 나른하게 볶은 마늘과..
  5. [허스토리 in 상하이] 경솔

프리미엄광고

adad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