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부자省] ⑤ 강남 문화예술의 중심지 ‘저장(浙江)’

[2017-10-05, 15:17:06]

하늘에는 천당, 땅에는 항저우


저장성은 중국 동부 동중국해 연안에 위치해 있다. 저장성의 면적은 10만 여㎢로 남한과 비슷하며, 인구는 약 5400만명으로 남한인구보다 많다. 하지만 저장성은 중국 국토 전체의 1%에 불과해 중국에서 면적이 가장 작은 지역 중에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업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항저우(杭州)의 역할이 컸다. 항저우는 ‘하늘에는 천당이 있고, 땅에는 쑤저우와 항저우가 있다(上有天堂下有苏杭)’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살기 좋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중국 고대 물류의 중심이었던 ‘경항(京杭)운하’에서 ‘경항’은 베이징과 항저우를 가르키는데, 이를 통해 항저우에서 시작한 물류가 베이징까지 이어졌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항저우에 있는 서호(西湖) 주변은 용청차(龙井茶)가 생산되어 중국 최고의 녹차 생산지로도 유명하다. 항저우는 역사적인 측면에서도 강남 문화의 중심지였는데 그 이유는 중국의 문화가 가장 흥성했던 시기인 당나라와 송나라 시대 때, 특히 송나라가 만리장성 너머의 거란족이 세운 요나라에 쫓겨 남쪽으로 남하하여 꽃피웠던 강남 문화의 중심에 항저우가 있었다. 닝보(宁波) 역시 저장성 발전에 한 몫을 했다. 이 도시는 양자강 하류에서 발전된 항구 도시로 유명한데, 중국 명나라와 청나라의 10대 상방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항저우(杭州) 

 

저장성(浙江省)
•성도: 항저우
•면적: 10만㎢(남한 면적과 비슷)
•인구(2016): 5400만만명

 


저장성 경제 성장을 이끈 ‘알리바바(阿里巴巴)’


알리바바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80%에 이르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이다. 1999년 영어강사 출신 마윈(马云)이 중국 제조업체와 국외 구매자를 위한 기업 대 기업(B2B) 사이트 ‘알리바바 닷컴((Alibaba.com)’을 개설한 것이 출발점이다. 18년 전 총 18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알리바바 닷컴은 현재 2만5천명이 넘는 직원을 보유한 알리바바 그룹으로 성장했다. 중국의 아마존을 내세우며, 쇼핑과는 전혀 무관했던 11월 11일을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탈바꿈시켜 중국 전체 경제 판도를 좌지우지하고 있다. 현재 알리바바를 통해 이뤄지는 거래는 중국 국내 총생산(GDP)의 2%에 이른다.


현재 중국 알리바바그룹은 전자상거래, 온라인 결제,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운영체제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핵심 사업은 단연 전자상거래다. 관련 사업 계열사로는 타오바오, 티몰닷컴, 알리바바닷컴 인터내셔널 등이 있다. 알리바바 성장의 중심에는 마윈 회장이 있다. 저장성 항저우에서 태어난 그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영어공부는 끝까지 놓치지 않았다. 마윈은 31살의 나이에 중국 최초의 인터넷 기업으로 평가 받는 통역회사 하이보(海博)를 차렸지만 경험이 부족한 탓에 쓴맛을 봤다. 이후에도 수 많은 실패를 했지만 이러한 시련은 마윈에게 자양분이 되었다. 마윈이 창업을 시작한지 25년 후인 2014년, 알리바바는 전 세계 IT 업계 4위의 기업이 됐다. 마윈은 평생 자신의 고향인 항저우를 떠날 수 없다라는 생각을 갖고 살아와서 좋은 조건들을 모두 뿌리치고 항저우에 알리바바의 본사를 세웠다. 알리바바는 현재 저장성 경제 성장에 큰 이바지를 하고 있다.


 

 알리바바그룹의 창시자 마윈(马云)

 

중국 Top 5 ‘저장대학(浙江大學)’


저장성을 대표하는 대학은 바로 저장대학(浙江大学)이다. 저장대학은 저장성 항저우에 있는 국립 대학이다. 저장대학의 전신은 1897년 항저우 시장 린치(林啓)가 설립한 추시서원(求是書院)이다. 1902년 저장대학당, 1903년 저장고등학당을 거쳐 1927년 국립 제3중산대학이 됐다. 이후 1928년 국립 저장대학으로 승격했다. 1948년 문학, 공학, 의학, 사범대학, 법학, 농학 등 7개의 단과대학, 25개의 학부, 9개의 연구소 등을 갖춘 종합대학이 됐다. 1998년 저장대학, 항저우대학, 저장농업대학, 저장의과대학을 합병하여 새로운 저장대학으로 재 출범했다. 저장대학은 인문학부, 사회과학부, 공학부, 정보기술학부, 의학부, 농업·생명·환경학부 등 7개의 학부와 그 밑에 20개의 스쿨, 16개의 학과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학, 철학, 언어학, 경제학, 재무학, 등의 분야에서 122개의 학사학위, 326개의 석사학위, 254개의 박사학위, 47개의 박사 후 과정을 개설해놓고 있다. 전체 재학생 4만 3,368명 가운데 학부생이 2만 2,557명, 대학원생이 2만 811명이다. 저장대학은 2016년 기준 중국 내 대학 순위 5위이다.
 

 

저장대학(浙江大學)

 

 

중국 10대 명승지 ‘서호(西湖)’


서호(西湖)는 저장성 내 최고의 관광지이자 중국 10대 명승지에 드는 인공 호수이다. 이 호수는 항저우시 서쪽에 위치해 있는데, 희미한 안개에 둘러싸인 모습이 중국의 4대 미녀 중 한 명인 서시(西施)처럼 아름답다고 해서 사자후(西子湖)라고도 한다. 수면의 면적이 5.6km2에 달하는 호수의 삼면을 산이 둘러싸고 있으며, 호수에는 후신팅(湖心亭), 서호3도(西湖三岛)가 떠 있다. 서호는 안개가 끼었을 때나, 달 밝은 밤 또는 일출 때 더욱 아름답다. 서쪽 공원에는 핑후추웨(平湖秋月)라고 불리는 가을 달맞이 명소가 있으며 서호의 북쪽 연꽃 연못은 여름의 경치가 일품이다.


소동파(苏东坡)가 축조한 제방인 쑤디(苏堤)는 서호에서 가장 긴 제방으로 쑤디춘샤오(苏堤春晓)라고 해 버드나무와 복숭아나무에서 싹이 트고 꽃이 피는 봄의 풍경이 유명하다. 샤오잉저우(小瀛洲)는 섬의 60%가 호수로, 상공에서 보면 밭 전(田)자 형태를 하고 있다. 이는 ‘호수 안에 섬이 있고 섬 안에 호수가 있다’고 하는 유명한 경관이다. 특히 남쪽의 호수에 세워진 3개의 석등이 바라보이는 싼탄인웨(三潭印月)는 절경의 명소이다. 이외에도 솽펑차윈(双峰插云), 난핑완중(南屏晚钟) 등이 서호 10경으로 이름을 올린다. 단기 여행자가 10경을 전부 감상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계절과 기후를 고려하여 자신이 보고 싶은 절경지를 정하여 찾아가는 것이 좋다.
http://www.hzwestlake.gov.cn/Korean/index.htm
 

 

서호(西湖)

 

소동파의 ‘동파육(东坡肉)’


저장성에는 한국 사람들에게도 익숙한 대표 음식이 있다. 바로 동파육(东坡肉)이다. 중국 항저우의 전통 요리로 큼직한 삼겹살 덩어리를 통째로 전통 술인 소흥주(绍兴酒)에 넣어 삶은 후 간장 등으로 장시간 졸여서 만드는 음식이다. 삼겹살을 새끼로 묶어 고정시킨 후 간장과 술을 넣고 삶은 후에 불을 줄이고 약한 불에서 육질이 부드러워질 때까지 익혀주면 동파육이 완성된다. 이는 송나라 때의 시인 소동파(苏东坡)가 이 요리를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면서 그의 호를 따 붙여진 이름이다. 소동파가 항저우자사로 있을 때 양쯔강의 범람으로 큰 물난리 위기에 처한 적이 있었는데, 이때 소동파가 병사들과 백성을 동원해 도시를 구했다. 이후 소동파가 돼지고기를 좋아한다는 사실을 안 백성들이 고마움의 표시로 돼지고기를 보내자, 그는 혼자 먹지 않고 자신이 개발한 요리법으로 돼지고기를 요리해 백성과 나눠 먹었다. 그러자 소동파의 어진 마음에 감동한 백성들은 돼지고기 요리 이름에 그의 호를 붙인 동파육이라고 불렀다는 설이 전해진다.


 

 동파육(东坡肉)

 

 

학생기자 박주은(상해한국학교 10)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아줌마이야기] 낭랑(朗朗)18세 hot 2017.10.06
    한 아파트에 15년 정도 살다 보니 몇 년을 주기로 아파트에서 마주치는 교민 이웃들이 바뀐다. 근 10여년은 유치원이나 초등 저학년생을 둔 이웃들이 많이 이사를...
  • '상하이 국제마라톤대회' 오는 11월 12일 개최 hot 2017.10.04
    '상하이 국제마라톤대회' 오는 11월 12일 개최 '2017 상하이 국제 마라톤대회(2017上海国际马拉松赛)'가 오는 11월 12일 개최된다. 중국 육상협회(中国..
  • 중추절 韩․中 어떻게 다른가? hot 2017.10.03
    음력 8월 15일은 중국의 추석 ‘중추절(中秋节)’이다. 중추절의 이름은 가을의 중간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다른 이름으로 팔월회(八月会), 또는 단원절(团圆节..
  • 중국 성(省)의 비밀, 각 지역의 약칭은? hot 2017.10.03
    沪(후)/申(선)상하이(上海, 상하이) 이 지역의 어민들이 물고기를 잡는 도구인 후(扈)를 발명해 그때는 이 지역을 ‘후두(扈渎)’라고 불렀고 뒤에 ‘扈’를 ‘沪..
  • [부자省] ④ 중국 최고 부자省 GDP 1위 '광동.. hot 2017.10.02
    광동의 역사와 문화광동성은 중국의 서쪽에 위치 해 있는 성이다. 광동성은 20개의 현급시와 3개의 자치현으로 이뤄져 있다. 광동성은 서울 인구수의 11배에 도달하..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이달 15일 상하이 대한민국비자신청센..
  2. 中 유명 영어학원, 강사와 원생의 ‘..
  3. 6월 CPI 상승률 2.7%...4개..
  4. [7.10] 美 타이완 무기 판매 소..
  5. 상하이도 ‘소흑제악(扫黑除恶)’ 범죄..
  6. 美 화웨이 제재 완화…관련주만 ‘들썩..
  7. 美 타이완 무기 판매 소식에 현지 누..
  8. 중국인 “자율 주행 시스템 가장 신뢰..
  9.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한중 우호..
  10. 中 세계문화유산 55개, 이탈리아와..

경제

  1. 6월 CPI 상승률 2.7%...4개..
  2. 美 화웨이 제재 완화…관련주만 ‘들썩..
  3. 중국인 “자율 주행 시스템 가장 신뢰..
  4. 中 인민은행, 디지털 통화 개발 가능..
  5. [코트라] 제1회 중국-아프리카 경제..
  6. 화웨이, 상반기 특허 등록 중국 최다
  7. 이제 강아지도 ‘코 무늬’로 식별…..
  8. 中 인공지능 특허출원 최다, 공업로봇..
  9. 中 상반기 경제성장률 6.3%.....
  10. 온라인 '홍바오' 받아도 개인소득세

사회

  1. 이달 15일 상하이 대한민국비자신청센..
  2. 中 유명 영어학원, 강사와 원생의 ‘..
  3. 상하이도 ‘소흑제악(扫黑除恶)’ 범죄..
  4. 美 타이완 무기 판매 소식에 현지 누..
  5.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한중 우호..
  6. 中 세계문화유산 55개, 이탈리아와..
  7. 폭행•사망설까지…中 분리수거 사건사고
  8. 유역비 주연 ‘뮬란’ 예고편 ‘갑론을..
  9. 中 ‘사리’계의 신흥강자, 韩 입맛..
  10. 이스타항공, 인천-상하이 정기노선 1..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42] 불안
  2. 여름방학, 아이와 함께 즐기는 전시
  3. 다양한 장르, 골라보는 재미가 있는..
  4. [새책소개] 여름방학, 역사에서 답..
  5. 손흥민 경기 ‘직관’ 가자! 토트넘v..
  6. '살아있는 그림세상' 상하이 트릭아트..

오피니언

  1. [아줌마이야기] 이런 학교교육도 있구..
  2. [IT칼럼] 네트워크안전법 본격 시..
  3. [아줌마이야기] 중국 아빠들
  4. [독자투고] 화동조선족주말학교 소흥분..

프리미엄광고

adadad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