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한국은 신정, 중국은 원단절(元旦节)

[2018-01-03, 16:28:17] 상하이저널

1월 1일. 매서운 추위에도 사람들은 정성과 감사인사가 담긴 카드를 준비하고 새로운 마음가짐과 함께 새해 목표를 세운다. 국적을 불문하고 전 세계의 사람들이 성대하게 기념하는 새해. 우리의 이웃나라 중국은 어떻게 새해를 맞이할까?
 

 


중국의 새해 '원단절(元旦节)'
‘원단절’라 불리는 중국의 1월 1일. ‘위안(元)’은 ‘시작’을, ‘단旦)’은 ‘하늘이 밝아온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는 ‘하늘이 밝아오기 시작하는 날’ 즉, ‘새해’를 뜻한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중국 역시 구정(음력 설)인 ‘춘절’(春节)를 더 중요시 여기지만 원단절 역시 새해의 첫 날이기에 중요한 날로 여겨진다. 보통 중국은 국가적으로 경축 할 만한 날에는 대규모 국기 게양식을 진행한다. 1949년 1월 1일부터 중국의 국경일로 자리잡은 원단절 또한 예외는 아니다. 특히 베이징 톈안먼(天安门)에서 가장 큰 규모로 국기 게양식이 거행된다. 그 외에 베이징의 만리장성, 상하이 와이탄 등 중국 각지의 유명 명소에서 다양한 신년 맞이 행사가 진행된다.

 

대학의 원달절은?
한국과 달리 9월에 시작해 1월 말경에 학기가 끝나는 중국대학의 특성상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신년맞이를 한다. 물론 집으로 돌아가 가족과 함께 새해를 맞이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곧 다가오는 기말고사를 포함해 여러 여건상 그렇지 못한 학생들이 더 많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중국의 몇몇 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신년맞이 행사를 주최한다. 대학교에서 맞이 하는 새해. 한국 대학교에서 쉽게 볼 수 없는 독특한 분위기를 품은 중국의 저장대학교 신년 맞이 행사로 들어가보자.
 


 


저장대의 신년맞이 행사
중국의 모든 대학에서 신년맞이 행사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저장대의 경우 매년 12월 31일부터 다음날 1월 1일 새해를 맞을 때까지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 연말 분위기를 십분 느낄 수 있게끔 한다. 또한 2014년부터는 12월 31일을 ‘학생의 날(学生节)’로 공식 지정해 학생들이 위주가 되는 신년행사가 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그 날의 행사들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보았다.

 


퍼레이드
저장대 내 모든 학부와 선발된 동아리가 참여하는 행사로 12월 31일 오전에 시작된다. 이는 곧 신년 맞이 행사의 시작을 의미하며 각 학부 및 동아리 부원들은 그들이 속한 집단만의 특색을 뽐내며 행진한다. 1년간 이뤄낸 학부의 대표 성과물을 과시하기도 하고, 앞으로 이루고 싶은 성과물에 대해 보여주기도 한다. 특히 에너지기술학과는 실제 레이싱카를 운전하여 퍼레이드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모두의 주목을 받았다.
   

 


동아리체험 및 전시회
저장대학교에서는 다양한 동아리가 적극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학생식당 앞 광장에서는 ‘동아리체험의 날(社团体验日)’ 행사가 진행됐다. 각 동아리 부원들은 그들의 동아리를 홍보를 하기도 하고, 1년간의 활동 중 얻었던 우수한 성과들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그 동아리만의 특색을 살려 꽃다발 만들기, 태권도 체험하기, 가면 만들기, 전통악기 연주하기 등과 같은 체험부스를 개별적으로 만들어 학생들로 하여금 이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했다. 한편, 저장대 우차오후이(吴朝晖) 총장이 직접 와서 학생들을 격려하기도 했다. 
  

 


무료 식권 제공
또한 저장대에서는 학생들에게 학교 구내식당에서 사용 가능한 식권을 무료로 나눠줬다. 시간과 장소, 메뉴는 한정돼 있지만 학교 내에 위치한 모든 식당에서 식권을 사용할 수 있어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었다. 많은 인원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기획을 한 학교측의 배려가 돋보였다.
  



공연 및 카운트다운
신년맞이 행사 중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다. 오후 6시부터 진행되는 이 공연무대는 새해로 넘어갈 때까지 이어진다. 학교 내 운동장에 대형무대를 설치해 공연을 준비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보러 오는 만큼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쳤다. 이 공연에선 학생들이 야심차게 준비한 다양한 무대를 볼 수 있었는데 그 중에는 한국인 유학생 보컬과 댄스팀도 포함되어 있었다. 12시를 기점으로 거의 모든 공연이 끝나면 다 함께 카운트다운을 준비하며 다가오는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한다. 10초 카운트 다운이 시작되면 운동장에 있는 학생들은 함께 숫자를 크게 외치며 12시가 되는 순간 희망찬 새해를 바라며 즐거움을 표현한다. 한편 저장대학교의 신년맞이 공연은 중국의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생중계되기도 했다.  

 


 

 

학생기자 공유경(저장대 시장마케팅학과)

사진_만토우(blog.naver.com/666china)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지금 떠나는 온천여행 '그뤠잇!' hot 2018.01.20
      상하이 타이양다오리조트(上海太阳岛旅游度假区)멀리 떠나지 않고 가까운 곳에서 온천을 즐기고 싶다!  그렇다면 타이양다오리조트가 적격이다. 지하..
  • 中 남성, 베이징 공항서 10년째 노숙하는 이유? hot 2018.01.03
    톰 행크스 주연의 영화 ‘터미널’에는 공항에서 숙식을 해결하며, 9개월간 살아가는 주인공이 등장한다. 영화에서나 있을 법한 이 같은 일이 실제 중국 베이징 서우두..
  • 증강현실 ‘포켓몬고’, ‘해리포터’와 함께 중국 상.. hot 2018.01.03
    전 세계 돌풍을 일으켰던 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 포켓몬고(Pokemon Go)가 드디어 중국에 상륙한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는 2일 포켓몬고 개발사인 나이언..
  • 中 현대, 벤츠 등 환경오염 차량 553종 생산 금.. hot 2018.01.03
    중국정부가 스모그 해결을 위해 올해 1월1일부터 연료소모량 기준에 미달되는 차량 553종의 생산을 중단토록 했다. 중국자동차기술서비스센터는 지난달 28일 공업정보..
  • 상하이 아이스테마파크 오픈 hot 2018.01.03
          겨울 추위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아이스테마파크가 1월 상하이를 찾았다. 미유럽 최고의 얼음조각가들의 손에서 창작된 얼음왕국..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1년째 방치된 한국문화원 사태 왜?
  2. 3명이 고작 27위안? 中 SNS서..
  3. 상하이조선족문화교육추진후원회, 상하이..
  4. 임정 102주년, 독립운동가들의 발자..
  5. [4.16] 올해 中 노동절 연휴 인..
  6. 상하이에서 중국 운전면허증 취득하기
  7. [4.19] 中 1분기 경제 18.3..
  8. 中 디지털위안화 시범지역 ‘10+1’..
  9. ‘제15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 유공..
  10. [상하이 最] 1800년의 역사를 품..

경제

  1. 中 디지털위안화 시범지역 ‘10+1’..
  2. 서울 미친 집값 1㎡에 20만元 보도..
  3. 中 1분기 경제 18.3%↑…기저효과..
  4. 샤오미, 전기차 브랜드명 ‘Mi Ca..
  5. 상하이 모터쇼서 테슬라 결함 시위한..
  6. 노동인구 9억명인데 중국 공장은 '구..
  7. 中 '싱글족' 40%는 월급 다 쓰는..
  8. 메이퇀, 100억달러 조달…무인배달..
  9. 中 1년여 만에 세계 최대 5G 네트..
  10. 상하이 '디지털 위안화' 상용 최초..

사회

  1. 1년째 방치된 한국문화원 사태 왜?
  2. 3명이 고작 27위안? 中 SNS서..
  3. 임정 102주년, 독립운동가들의 발자..
  4. 상하이에서 중국 운전면허증 취득하기
  5. ‘제15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 유공..
  6. 올해 中 노동절 연휴 인기 여행 도시..
  7. 中 누리꾼 “한국의 일본 불매운동 따..
  8. 中 반발에 BCI ‘신장면화 보이콧’..
  9. [인터뷰] ‘공감’과 ‘울림’을 주는..
  10. 상하이화동한식품발전협회, 홍차오진시장..

문화

  1. 中“韩 언론, 축구 패배로 악의적인..
  2. '상하이 국제 자동차 전시회' 개막...
  3. 서예지 논란에 中 누리꾼 “마녀사냥도..

오피니언

  1. 상하이조선족문화교육추진후원회, 상하이..
  2. [허스토리 in 상하이] 홍바오 红包

프리미엄광고

adad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