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8.29] 中 ‘와이마이’ 3억 명 돌파… 쓰레기로 ‘골머리’

[2019-08-29, 11:32:54]

 

중국은 지금… 2019년 8월 29일(목) 
상하이방닷컴 shanghaibang.com

 


 

1. 中 ‘와이마이’ 3억 명 돌파… 쓰레기로 ‘골머리’
중국의 ‘와이마이(外卖,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자가 3억 580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27일 인민일보해외망은 중국 시장조사 기관 아이메이(艾媒)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해까지 전국 와이마이 이용자 수가 3억 5800만 명으로 전체 시장 규모 2400억 위안(40조 6500억원)을 기록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중국 와이마이 플랫폼의 평균 주문 금액 40위안(7000원)으로 계산해 보면 지난해 한 해 동안 전국에서 매일 1000번의 음식이 배달이 된 셈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와이마이 시장 규모가 커질수록 많아지는 일회용 쓰레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습니다. 실제로 다수의 회사가 모여 있는 오피스 빌딩의 생활 쓰레기 중 절반 정도가 와이마이 쓰레기인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텐센트, 음원 저작권 반독점 조사 받는다
텐센트(腾讯)그룹 산하의 텐센트뮤직이 음원 저작권 독점 혐의로 중국 당국의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27일 신랑재경은 외신 보도 내용을 인용해 현재 텐센트 뮤직과 세계 여러 음반 기획사와 체결한 음원 독점 계약이 중국 반독점 기구의 조사를 받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현재 텐센트뮤직과 유니버셜 뮤직, 소니뮤직, 워너뮤직 등과 체결한 계약이 조사 중입니다. 위의 3개 음반사는 모두 텐센트 뮤직에 대부분의 음원 판권을 독점 판매했습니다. 현재 텐센트 뮤직은 텐센트 그룹 외에도 소니와 워너브라더스의 투자를 받은 바 있습니다. 판권을 취득한 후 텐센트 뮤직은 해당 콘텐츠 판권을 규모가 작은 경쟁사에 판매했고, 해당 경쟁사는 텐센트 뮤직의 이같은 방식이 ‘불공정’하다고 여겼습니다. 불합리한 높은 가격에 판권을 판매했고, 비용 부담을 경쟁사로 전가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3. 바이두, 세계 2대 스마트 스피커 공급사 되다
28일 참고소식망에 따르면 미국 벤처비트(Venturebeat.com)의 26일 보도에서 중국 바이두(百度)가 스마트 스피커 업계 2위로 올라섰다고 전했습니다. 바이두는 지난해 6월 처음으로 스마트 스피커 시장에 진출하면서 ‘샤오두(小度)’라는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기존에 고가형으로 출시했던 'Raven H'는 포기한 셈입니다. 가성비 높은 신제품 출시 덕분에 올해 1분기 업계 순위는 3위, 2분기에는 판매량이 구글을 넘어서면서 세계 2대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다만 샤오두는 현재 중국에서만 판매하고 있습니다.바이두의 2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 스피커 출고량은 450만 대로 무려 전년 동기대비 3700% 증가했고, 세계 시장의 17.3%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세계 1위 업체는 아마존으로 세계 시장의 2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4. 홍콩 시위 사태로 관광객 절반으로 ‘뚝’
두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홍콩 송환법 반대 시위로 현지를 방문하는 관광객 수가 절반 가량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8일 남방도시보는 시위 사태 장기화가 홍콩 관광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현재 관광업이 홍콩 전체 GDP에 공헌하는 비중은 5%로 약 27만 개의 일자리와 직결되고 있습니다. 홍콩관광촉진회 추이딩방(崔定邦) 사무총장에 따르면, 지난 7일 홍콩을 방문한 대륙 패키지 팀은 150팀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절반이 줄었습니다. 홍콩 관광 성수기로 불리는 7,8월에도 관광객은 눈에 띄게 감소했습니다. 홍콩특구정부상무 및 경제발전국 치우텅화(邱腾华) 국장이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20일 홍콩을 방문한 관광객 수는 전년도 동기 대비 49.6% 떨어졌습니다.

 

 


5. 中 코스트코, 매장 고객 ‘2000명’으로 제한
27일 사상 최악의 혼잡을 초래했던 중국 코스트코 상하이점이 결국 매장 고객수를 제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8일 매경망에 따르면 코스트코(Costco 중국명 开市客)가 웨이신(微信) 공식계정을 통해 28일부터 매장 내 고객수를 2000명 이내로 제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지 경찰과 협조 하에 주변 교통 정리에 나설 예정으로 인근 지역의 영향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코스트코 자체적으로 내부 고객 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6. 외식 배달, 中 대학생 방학 알바로 인기
중국의 외식 배달산업이 성장하면서 대학생들까지 배달 아르바이트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28일 펑파이신문은 중국 최대의 배달 플랫폼인 어러머(饿了么)에서 발표한 ‘2019 대학생 배달 기수 집단 통찰 보고서’를 인용해 올 여름방학 약 10000명에 가까운 대학생들이 ‘배달의 기수’로 활약했다고 전했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9896명의 대학생들이 해당 플랫폼을 통해 배달 아르바이트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중 50% 이상은 대학교 2학년에서 3학년으로 올라가는 학생들이었고 약 300명이 넘는 학생은 예비 대학원생들이었습니다. 대학생들이 배달직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사회 경험, 생활비 및 쇼핑비 마련과 일찍 경제적으로 독립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사회 경험을 위해서라고 답한 비중이 38%에 달해 대학생들 사이에서 배달직을 사회생활의 ‘예행연습’으로 여기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m.shanghaibang.com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타오바오 핫아이템] 스마트 냉난방 펫하우스 hot 2019.09.15
    샤오미 생태계 MOESTAR에서 내놓은 스마트 펫하우스로 주로 고양이를 타겟으로 제작됐다. 세련한 삼각형 우주선 모양과 고양이가 드나들 수 있는 삼면의 원형 디자..
  • 감성 충만, 상하이 속 이국풍경 11곳 hot 2019.09.01
     상하이 속 작은 영국-템즈타운(泰晤士小镇)● 무료● 松江区三新北路900弄영국의 감성이 마구 묻어나는 템즈타운-타이우스샤오전은 상하이에서도 유명한 관광지..
  • [법률칼럼] 인도네시아에 투자하려면 2 hot 2019.08.29
    인도네시아 국민은 토지에 대한 소유권, 건축권, 사용권, 경작권을 모두 가질 수 있으나, 외국인은 토지에 부여된 사용권만을 보유할 수 있다. 외국인인 자연인에게...
  • 디디, 음주 승객 관리 강화… 지인 연락처 등록 ‘.. hot 2019.08.29
    디디, 음주 승객 관리 강화…지인 연락처 등록‘필수’ 최근 음주 승객으로 인한 안전 사고가 잦아지자 디디에서 본격적으로 음주 승객 관리를 강화하고 나섰다. 28일..
  • 10월 국경절 연휴 8억명 여행 떠난다 hot 2019.08.29
    올해 10월 1일 국경절 연휴 기간에 8억명이 여행을 떠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고 28일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이 보도했다.씨트립이 발표한 '2019국경절 연...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친숙한 상하이 배경의 中 드라마
  2. 中 매체 ‘한중 간 건강코드 상호 인..
  3. 전세계 억만장자 최다, 뉴욕 제친 중..
  4. [4.6] 외국인 주재수당 면세 올해..
  5. [4.8] 中 매체 ‘한중 간 건강코..
  6. 中 매체, 중국 여자축구팀 한국서 푸..
  7. 백신 접종 전 물 마시면 부작용 없다..
  8. 上海 외국인 백신 접종 '순항'
  9. 中 본토 신규 확진 15명…고위험지역..
  10. 中 이제 채소도 공동구매 한다!

경제

  1. 전세계 억만장자 최다, 뉴욕 제친 중..
  2. 글로벌 브랜드 ‘제네시스’ 중국 본격..
  3. IMF “2021 중국 경제 성장률..
  4. 디디, 자동차 만든다
  5. 中 씨트립, 업계 최초 나스닥-홍콩..
  6. 포브스, 2021 세계 억만장자 공개..
  7. 中 교육부, 학교 성적•등수 공개 금..
  8. 샤오미 3년 뒤 SUV 출시... 가..
  9. '고개 숙인 알리바바', 반독점 위반..
  10. 상하이, 이제는 '외곽 소형 부동산'..

사회

  1. 中 매체 ‘한중 간 건강코드 상호 인..
  2. 백신 접종 전 물 마시면 부작용 없다..
  3. 上海 외국인 백신 접종 '순항'
  4. 中 본토 신규 확진 15명…고위험지역..
  5. 中 신규 아파트 내부 층고 겨우 1...
  6. 상해한국학교 전병석 교장 ‘문학청춘상..
  7. “비행기에 폭탄 있다!” 승객 고함에..
  8. [인터뷰] “韩中 상사 분쟁 예방•해..
  9. 上海 평균 월급 1만元 넘었다
  10. 상하이, 국내 위험지역 유입 인원 관..

문화

  1. 中 매체, 중국 여자축구팀 한국서 푸..
  2. [책읽는 상하이 106] 엄마의 말공..

오피니언

  1. [허스토리 in 상하이] 남자의 변신..
  2. [사라의 식탁] 마음까지 든든해지는..
  3. [허스토리 in 상하이] 소개팅,..

프리미엄광고

adad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