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코트라] 양손은 거들 뿐, 이제는 음성명령 시대! 중국 유니콘 기업 유니사운드 현장인터뷰

[2019-05-14, 17:55:35]

- 자체 개발한 AI칩 기반의 음성인식 기술, 중국 내 최고 수준에 도달 -

- 기술 개발에 많은 시간 및 투자가 필요하며, 올바른 발전 전략 수립이 중요 -

 

 

 

□ 기업 현황

 

 

  ㅇ 기업 소개

    - Unisound(云知声)는 2012년에 설립된 중국 음성인식 및 처리 기술 스타트업임. 2018년 기준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를 돌파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함.

 

    - 인공지능 음성인식 관련 독자적 기술(지식 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및 해외 100여 개의 특허 및 소프트웨어 저작권을 보유함.

 

    - 美 ‘포브스’지에서 ’성장이 가장 빠른 중국 IT 기업‘으로 2년 연속 선정

 

    - 중국 3급 갑 병원에 최초로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의무기록 시스템 도입

 

    - 중국 및 해외 포함 총 2만여 개사와 협력 관계에 있으며, 매달 관련 사용자 2억 명 초과

 

 

협력 업체 현황

자료 : 유니사운드 홈페이지 (주요 기업 발췌)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CB인사이츠(CB insights)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32개사의 AI 유니콘 기업 중 한 곳으로 유니사운드를 포함.(미국 17개사, 중국 10개사, 기타 5개사)

 

 

 

□ 사업 분야

 

  ㅇ 스마트 홈 (UniHome)

    - 자체 개발한 사물인터넷 기반 음성 솔루션 AI칩을 이용하여 가전제품에 음성인식 기반 시스템을 적용. 음성명령으로 모든 설정이 변경 가능하여 생활 편리성을 제공

 

    - 클라우드 컴퓨팅 및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발전시킨 AIOS(미들웨어)를 활용하여 5미터 범위 내의 음성인식을 지원함. 오프라인/온라인 유무와 상관없이 음성 호출이 가능하고, 전 과정 자연어 처리 등 경쟁력을 높임.

 

    -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 스탠드, TV, 밥솥, 주방 환풍기, 냉장고, 가정용 로봇, 에어컨 등 다양한 제품에 응용되고 있으며,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

 

UniHome 응용 제품 현황

 

자료 : 유니사운드 홈페이지

 

 

  ㅇ 차량용 스마트 기술 (UniCar)

    - 자사가 개발한 차량용 음성 AI칩을 기반으로 사용 환경, 위치, 대화 맥락을 분석하며 딥러닝 기반의 반복 학습을 통해 사용자의 니즈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보다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

 

    - 베이징 지리차(吉利汽车, Geely)와 협력하여 허페이(合肥) 지역에 합자회사(ECARX)를 설립함. 현재 자동차 비포마켓용 AI칩 연구 개발에 착수했으며, 클라우드 기반 음성인식, 음성합성(자동으로 문자를 음성으로 전환), 성문인식(말하는 사람의 신분을 식별) 기술 등 상용화 시작

 

UniCar 응용 제품 현황

  

자료 : 유니사운드 홈페이지

 

 

  ㅇ 스마트 의료 (UniHealth)

    - 2017년 12월 ‘AI+모바일 의료’ 기업인 핑안하오이셩(平安好医生)과 합작법인(上海澔医智能科技有限公司)을 설립함. 의사가 음성 녹음 방식을 통해 환자들에게 24시간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는 B2C 의료진단 서비스와 온라인 건강관리 솔루션을 제공함. 위급상황에서도 재빠른 응급처리가 가능하며 의료 접근성을 높임.

    - 베이징시에허병원(北京协和医院)과 협력하여 진료기록을 음성인식 기술로 DB화하고, 의료진이 맞춤 데이터를 실시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 음성 입력으로 진료 기록을 HIS 시스템, PACS 시스템, CIS 시스템 등 원하는 위치에 쉽게 기록할 수 있음. 환자 역시 진료가 끝난 후 기다림 없이 바로 진료 기록을 받아볼 수 있음.

    - 진찰실과 같은 복잡한 환경 소음 속에서도 음성인식의 정확성을 극대화(음성인식 정확도 97%)했으며, 억양에 상관 없이 인식 가능하고 분당 200~300자 기록 가능.

    - 유니사운드에서 자체 개발한 의료용 음성 입력 전용 마이크는 필립스(PHILIPS)사를 통해 의사에게 제공되며, 유럽과 미국에서 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함. 

 

 

의료용 음성 입력 전용 마이크

 

자료 : 유니사운드 홈페이지

 

 

  ㅇ 스마트 교육 (UniEdu)

    - 유니사운드가 개발한 스마트 음성 평가는 인간과 로봇 간의 각종 문답형(대화형식) 테스트를 지원하고 있으며, 단어, 문장, 대화 맥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를 내림. 스피킹 내용의 정확성 여부와 부족한 부분을 파악해 피드백 해주는 기능을 갖고 있음.

 

    - 표준화 시험 외에도 각종 실전 모의고사를 지원하고 방대한 교육 데이터를 취합, 분석하여 효율적인 학습 솔루션 및 교육 시스템을 제공

 

    - 2017년 4월 교육용 로봇 UniToy를 정식 출시함. AI 모듈, 클라우드 서비스, 모바일 앱 서비스,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및 음성합성 기술, 아동어 이해능력 등 다양한 기술이 집약됨.

 

    - 자체 클라우드 서비스인 Unicloud를 적용하여 사용자 특성에 맞게 스스로 학습 및 최적화 과정을 거치고, 양질의 교육용 컨텐츠를 실시간 업데이트하며, 자체적으로 라이프 사이클을 늘리는 등 시장 경쟁력을 높임.

 

  ㅇ 서비스 로봇 샤오윈(小云)

    - 다중 마이크 어레이 옵션을 탑재해 4미터 이내의 모든 범위에서 음성인식이 가능함. 조용한 환경에서는 인식률이 90% 이상이며, 환경 소음 속에서도 88% 이상의 정확도를 보임.

 

    - 판매 안내, 전시회, 의료 및 양로 분야, 대중교통, 가이드, 호텔, 교육, 금융 분야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음.

 

 

유니사운드 제품 전시홀 안내 담당 로봇 샤오윈

 

자료 : KOTRA 샤먼 무역관 자체 촬영

 

 

 

  ㅇ AI 챗봇, 사만다(Samantha)

    - 표준 시그널링 제어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에 기반하며, 멀티미디어 음성 스트림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 및 듀얼 채널 기반의 통화 메커니즘을 지원하여 콜센터와 완벽한 매칭을 이룸.

 

    - 감지부터 인지, 커뮤니케이션에 이르는 다양한 기술 스펙트럼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지적 재산권을 보유함.

 

    - 시간 효율성이 기존(콜센터 직원) 대비 10배 이상임. 판매 실적 200% 향상, 인건비 30% 절약, 한계 수익 400% 향상이 가능하며, 하나의 AI 챗봇이 7명의 콜센터 직원을 대체할 수 있음.

 

 

사만다와 일반 콜센터 직원 비교표

 

자료 : 유니사운드 홈페이지, KOTRA 샤먼 무역관 정리

 

 

□ 인터뷰

 

 

 

 

자료 : KOTRA 샤먼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인터뷰 내용

 

Q1) Unisound(이하 유니사운드)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유니사운드는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 기업입니다. 현재 본사는 베이징에 있으며, 상하이, 선전, 샤먼에 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각 지사마다 주력으로 하는 사업 분야가 다릅니다. 베이징에 위치한 본사는 기본적으로 기반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선전 지사는 스마트 의료, 스마트 홈(스마트 가전 제품), 그리고 AI 로봇을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상하이 및 샤먼 지사는 AI를 다양한 분야에 적용시키는 사업, 예를 들면 ‘AI+교육’, ‘AI+농업’ 등 산업 융합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2) 유니사운드의 핵심 기술은 무엇인가요?

 

A2) 유니사운드의 핵심 기술은 음성인식 기술 및 자체적인 AI칩 생산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머신 러닝과 일일 사용량이 무려 5억 7천만회에 달하는 자체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플랫폼을 바탕으로 음성인식 기술을 끊임없이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차량용 음성인식 기술은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한 의료용 음성 마이크는 100여 개가 넘는 병원에서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품에 들어가는 모든 AI칩(UniOne)을 자체적으로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올해 초에 발표한 다중 AI칩(多模态AI芯片)은 음성인식뿐만 아니라 이미지 인식 기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Q3) 현재 음성인식 지원이 가능한 언어는 총 몇 가지인가요? 혹시 향후 한국어 지원도 가능할까요?

 

A3) 아무래도 수요가 가장 많은 중국어와 영어를 중심으로 음성인식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안마의자 제조사 OGAWA 그룹과 기술 연계를 통해 안마의자에 중국어, 영어뿐만 아니라 광둥어(Cantonese)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등 국가에도 점차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희는 제품과 시장의 수요에 따라 서비스 지원 방향이 정해집니다. 한국어 지원도 만약 수요가 충분하다면 얼마든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기술적 완성도는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되며, 서비스 지원에 대한 기술적 토대는 충분히 마련되어 있습니다. 현재 예산 중 많은 부분이 다양한 데이터 확보 및 분석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Q4) 한국의 AI 기업과도 기술적 파트너십을 맺을 생각이 있으신가요?

 

A4) 기술적 밑바탕이 탄탄하며 공동개발 의지가 확고한 기업이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현재 저희는 샤먼대학교를 비롯하여 미국의 듀크대, 하버드대 등 대학 내 연구실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한국에도 우수한 연구기관이 있다면 기꺼이 투자할 의향이 있습니다.  

 

Q5) 이렇게 급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A5) 2012년 설립 이후, 저희는 2~3년간 그 어떠한 수익도 창출하지 않았으며, 오로지 핵심 기술 연구개발에 온 힘을 쏟아부었습니다. 그 후, 2014년 3월에 저희는 ‘云端芯’이라는 기업 핵심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云’은 경쟁력 있는 자사의 AI 플랫폼 개발을, ‘端’은 핵심 기술들을 각 분야에 응용하는 것, 그리고 ‘芯’은 AI칩의 자체 개발 및 생산을 의미합니다. 즉, ‘강력한 AI 플랫폼 및 핵심기술들을 다양한 분야에 응용하고, 핵심 기술의 밑바탕이 될 AI칩을 반드시 자체 생산해내자!’는 기업의 목표가 담긴 경영전략입니다. 이 세 가지 전략은 서로 시너지를 이뤄 기업의 급성장을 도왔으며, 매년 30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결국 처음부터 수익에 연연하지 않고 기술 개발에 매진한 것과 올바른 전략을 수립한 것이 지금의 유니사운드를 만든 원동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6) 지금까지 겪었던 어려움이나 현재 당면한 과제가 있다면?

 

A6) 지금까지 저희는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특별한 전략이나 아이디어가 많았지만 그 때마다 업계나 투자자들의 반대에 부딪혔습니다. 2014년에 AI칩을 자체적으로 개발한다는 ‘芯’전략을 발표했을 때에도 투자자들의 반대가 굉장히 많았습니다. 칩 개발 사업은 시간과 돈이 많이 드는 것 외에도 성공 가능성 또한 보장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저 음성인식 기술 개발에 집중하길 원하는 투자자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자체적인 기술 수준이 높아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어렵지만 열심히 투자자들을 설득했습니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유니사운드가 거둔 성과들은 결국 저희의 발전 전략이 옳았음을 증명하는 것이고, 저희의 발전 모델을 모방하는 경쟁업체들도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유니사운드가 거둔 큰 성공 덕분에 저희에 대한 업계 그리고 대외적인 기대치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핵심 기술들은 현재 업계 내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 동안 엄청난 기술 발전 속도를 보여줬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이 사실 쉽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현재 음성인식 외에도 이미지 인식 기술을 개발하는 등 지속적인 혁신 과정을 추구하고 있고, 소비자들의 기대치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Q7) 설립 후 2~3년 동안 수익이 없었다고 하셨는데 자금적인 부분에서 압박은 없으셨나요?

 

A7) 그 부분에 있어 저희는 매우 행운아라고 생각합니다. 설립 후 바로 약 2000만 위안 규모의 엔젤 투자를 받았으며, 1년 후에는 퀄컴으로부터 자금 투자를 받았고, 그 후에도 꾸준히 큰 규모의 투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자금적인 부분에서 크게 압박을 받았던 적은 없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회사 수익이 없고, 그저 기술 개발에만 몰두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투자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아마 황웨이(黄伟) CEO를 포함한 저희 회사의 연구 개발팀이 업계 내 최고 수준의 인재들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8) 앞으로의 발전 계획이나 유니사운드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A8) 저희는 2019년 말이나 2020년 초에 IPO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상장을 하게 된다면 회사 규모가 커지면서 지금보다 더 많은 해외 시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장 발굴에 많은 투자를 할 예정입니다. 또한 작년에 ‘云端芯’의 전략을 완벽히 실현하게 되면서 새로운 ‘U+X’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즉, 유니사운드의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각 분야의 다양한 기업들과 더욱 더 많은 파트너십과 기술적 제휴를 맺어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전략으로써, 앞으로 사업 영역 확장에 중점을 둘 예정이며 관련 AI칩도 다양하게 개발할 예정입니다. 궁극적으로는 앞으로 중국을 넘어 세계 1위의 인공지능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저희의 최종 목표입니다. 비록 저희는 음성인식 관련 AI 기술로 사업을 시작하였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하여 AI 전 분야를 아우르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 시사점

 

  ㅇ AI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먼저 관련 분야의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더불어 기업 특유의 전략 및 발전 모델이 있어야 함.

- 당장 눈 앞의 이익에 사로잡히기보단 장기적인 관점으로 기업을 운영해야 하며, 기술 개발에 큰 투자가 필요함.

 

  ㅇ 현재 샤먼시를 포함한 푸젠성 지역에서 AI 관련 산업을 장려하고 있음.

    - 샤먼시는 AI 시범사업 및 산업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핵심기술 도입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100억 위안(약 1조 7천억원)을 투입하고 파생 산업을 1천억 위안 규모로 육성할 계획임.

    - 푸젠성 AI 관련 산업 여건을 고려하여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 필요성이 요구됨. 

 

 

 

자료 : Unisound 샤먼지사 현장 인터뷰, Unisound 공식 홈페이지 및 KOTRA 샤먼 무역관 자료 종합

 



기사 저작권 ⓒ 코트라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김쌤 교육칼럼] 존 듀이와 민주주의..
  2. 상하이화동한인여성경제인회 '幸福之诺'..
  3. 홍차오-푸동 ‘40분’ 공항철도가 기..
  4. 상하이한국문화원, ‘여성’ 주제로 음..
  5. 中 전자 상거래 기업은 ‘영상 콘텐츠..
  6. 독일 총리가 상하이 도착하자마자 달려..
  7. 반석부동산, 서울 부동산 분석·투자..
  8. [금융칼럼] 중국银联 ‘유니온페이’..
  9. 中 3월 부동산 개발업체 자금조달 6..
  10. 잔망 루피의 중국 상륙 작전

경제

  1. 中 전자 상거래 기업은 ‘영상 콘텐츠..
  2. 반석부동산, 서울 부동산 분석·투자..
  3. 中 3월 부동산 개발업체 자금조달 6..
  4. 中 자동차 시장 내수 부족 문제 ‘여..
  5. 中 우한대학, 샤오미 ‘레이쥔’ 과정..
  6. 中 1분기 해외 수출 신에너지차 3대..
  7. 中 1분기 GDP 성장률 5.3%…..
  8. 무역협회, ‘2024 주중 한국기업..
  9. 中 베이징, 상하이 10개 도시서 A..
  10. 샤오미, SU7 한 대 팔 때마다 1..

사회

  1. 상하이화동한인여성경제인회 '幸福之诺'..
  2. 홍차오-푸동 ‘40분’ 공항철도가 기..
  3. 상하이한국문화원, ‘여성’ 주제로 음..
  4. 독일 총리가 상하이 도착하자마자 달려..
  5. 반석부동산, 서울 부동산 분석·투자..
  6. 中 28개省 인구 현황 발표…광동 6..
  7. 上海 시티숍(city shop) 경영..
  8. 상하이 지하철, 승차권 결제 시 해외..
  9. 上海 전국 유일 ‘신생아 치료 센터’..
  10. 상하이화동 한국IT기업협의회, 광저우..

문화

  1. 상하이화동한인여성경제인회 '幸福之诺'..
  2. 상하이한국문화원, ‘여성’ 주제로 음..
  3. 장선영 작가 두번째 여정 ‘Trace..
  4. 한국민화협회 상하이지부 제1회 회원전..
  5. 상하이 2024 국제 플라워 쇼 개막..
  6. 상하이 ‘국제 일러스트레이션 페어 2..
  7. 서양화가 임소연 두번째 개인전 <대..

오피니언

  1. [김쌤 교육칼럼] 존 듀이와 민주주의..
  2. [허스토리 in 상하이] 또 한번의..
  3. [신선영의 ‘상하이 주재원’]일용할..
  4. [금융칼럼] 중국银联 ‘유니온페이’..
  5. [茶 칼럼] 봄의 시작, 동정벽라춘(..
  6. [델타 건강칼럼] OO줄이면 나타나는..
  7. [무역협회] 美의 차별에 맞서, '법..
  8. [산행일지] 봄날의 ‘서호’를 거닐고..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