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위챗·즈푸바오 “이것도 돼? 즈푸바오(支付宝) 숨은 기능

[2018-03-10, 06:25:03] 상하이저널

즈푸바오가 갖고 있는 모든 기능을 보려면 메인화면에서 ‘更多(More)’를 누른다. 생활편의, 재산관리, 자금내역, 쇼핑오락 등 큰 카테고리로 분류되고 작은 카테고리 안에 또 다양한 기능들을 갖춘 소분류 프로그램들이 들어있다.

 

 

 

‘차 빼(挪车)’
주차난이 심각한 요즘 가끔 ‘내차’ 앞을 가로막고 주차를 하는 자동차를 만날 때가 있다. 전화번호라도 남겼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내내 기다릴 수도 없고 난감한 상황이다. 이때 즈푸바오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즈푸바오 메인화면에서 ‘도시서비스(城市服务 City Service) 기능을 선택 후 ‘차주(车主)’를 눌러 ‘차 빼(一键挪车)’ 기능을 선택한다. 다음 상대방 차량번호, 색상, 차량주차 위치, 차주인에게 보낼 메시지 내용 등을 작성한 다음 ‘차주인에게 통보(通知车主)’를 누른다. 즈푸바오는 자동차번호판 정보를 통해 차주인의 연락처를 알아낸 후 메시지를 발송한다.

 

공공요금 납부
수도, 전기, 가스 요금도 즈푸바오에서 납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티몰 할인쿠폰이거나 공공요금 할인쿠폰 등을 수령할 수도 있어서 편리함과 할인 두 가지를 모두 챙길 수 있다. 메인화면에서 도시 서비스(城市服务 City Service)-综合-生活缴费를 눌러 요금을 낼 수 있다.

 

 

 

여권 사진 촬영
여권, 신분증, 비자 등에 필요한 사진들도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규격에 맞게 촬영할 수 있다. 촬영 후 휴대폰에 파일 저장 시 2위안, 프린트 후 택배로 받아보려면 9.9위안을 지불하면 된다. 메인화면의 도시서비스(城市服务 City Service)-综合(종합)-证件照拍摄를 눌러 안내대로 하면 된다.

 

 

세계 68곳 우버택시 이용
즈푸바오는 우버(Uber)와 손잡고 전 세계 68개국 및 지역에서 우버택시를 이용 시 즈푸바오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즈푸바오에서 직접 택시를 부를 수도 있다.

 

공유자전거 사용
즈푸바오를 통해 직접 공유자전거를 빌릴 수 있을 뿐 아니라 무료로 이용할 수도 있다. 즈푸바오 메인화면에서 신용출행(信用出行)을 검색 후 공유자전거 대여를 선택하면 자전거를 빌릴 수 있는 지점, 대여안내 등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다. 즈푸바오로 스캔하는 것만으로 간편하게 자전거를 사용할 수 있으며 1시간 내는 무료이다. 깨알신용이 600점 미만의 경우 즈푸바오 계좌에 200위안이 들어있어야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다.

 


불법행위, 사진 찍어서 바로 신고
불법주차, 신호등 위반 등 교통위반 행위를 발견 시 휴대폰으로 찍어서 신고할 수 있다. 현재 선전과 항저우 두 곳에서만 가능한 기능이지만 조만간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다. 선전의 경우, 불법신고건수가 월 5건의 경우 50위안 장려금을 받을 수 있고 10건 이상은 100위안을 받을 수 있다. 신고를 많이 할 수록 받는 돈도 늘어나게 되는데 최고 1000위안을 받을 수 있다.

 

비자신청
타오바오 쇼핑을 하면서 차곡차곡 쌓은 깨알신용(芝麻信用 Zhima Credit) 점수를 이용해 비자를 신청할 수 있다. 재직증명서, 회사영업허가증, 개인정보 등 비자관련 자료를 따로 준비할 필요가 없어서 편리하다. 예를 들어 깨알신용이 700점이면 싱가포르 비자를 신청할 수 있고 깨알신용이 750점이면 룩셈부르크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등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받기 어렵다는 비자, 85%의 신청이 거부된다는 ‘Schengen Visa’도 할 수 있다. 이 비자로 26개국 여행이 가능하다.

 

도서 대여
즈푸바오 메인화면 검색창에 ‘图书馆服务(도서관 서비스)’를 입력 후 검색해서 도서 대여를 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 책읽기뿐 아니라 도서대여증을 만들어 상하이 200여개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볼 수 있다.

 

간편하게 돈 받기 ‘쇼우쳰마(收钱码)’
돈을 받을 때 만약 즈푸바오 계좌로 직접 보내게 되면 은행으로 이체할 때 수수료가 발생한다. 누계로 2만 위안 미만까지는 수수료가 없지만 그 후부터는 이체되는 금액의 0.1%를 수수료로 내게 된다. 적은 돈을 받아서 쇼핑에 사용할 목적이라면 괜찮지만 금액이 커서 은행카드로 이체를 해야 되는 경우라면 쇼우쳰마(收钱码)를 통해 돈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쇼우쳰마는 즈푸바오 메인화면 위측에서 쇼우쳰(收钱 Collect-‘领取收钱码贴纸’를 눌러 신청하면 된다. 3위안을 지불하고 자신만의 서우쳰마 QR코드를 신청하면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이 QR코드를 상대방에게 제공해 스캔하도록 해서 돈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받은 돈은 수수료 없이 은행계좌로 입금된다. 해당 기능은 2021년까지 수수료 없이 서비스된다. 여기에 신용카드와 화베이(花呗)를 통한 지불기능을 추가 개통할 수도 있다. 즉 상대방이 화베이나 신용카드로도 ‘나’한테 돈을 보낼 수 있다는 뜻이다. 단, 이 두 가지는 수수료가 발생한다.

 

 

재테크 도우미-마이차이푸(蚂蚁财富)
재테크 수단으로 위어바오(余额宝), 펀드(基金), 정기(定期), 황금(黄金) 등이 있다. 이 가운데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은 위어바오로, 수시로 찾아 쓸 수 있는 은행예금의 편리함을 갖춘 펀드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외국인들에게 개방돼 있지 않아 아쉽지만, 위어바오에 들어있는 돈은 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다는 것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한다. 뿐만 아니라 타오바오 쇼핑 시에도 사용할 수 있고 자신의 은행계좌로 출금도 가능하다. 펀드별 수익률, 리스크 등급 등도 함께 표시돼 선택 또한 용이하다.


타오바오 쇼핑 시에 신용카드처럼 쓸 수 있는 기능인 화베이(花呗), ‘내돈’이 없어도 쇼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최대 40일동안 무이자이다. 매달 10일 즈푸바오 계좌거나 연동된 은행카드에서 자동으로 상환된다. 분할상환 시에는 이자가 붙는다.


이밖에 사용자의 신용도에 따라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그 기능이 바로 제베이(借呗)이다. 즈푸바오 메인화면에서 ‘제베이’를 누르면 대출가능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의 신용도에 따라 대출 가능한 금액이 정해진다.

 

즈푸바오를 안전하게
즈푸바오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할 것이 있다. 즈푸바오 로그인 시 패턴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즈푸바오는 비번이 없이 바로 로그인이 될 수 있도록 돼있다. 만일 휴대폰을 분실했거나 고장으로 A/S맡겼을 때 누군가가 즈푸바오를 열어서 쇼핑을 한다거나 하는 등 금전적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따라서 즈푸바오-我的(me)-위측 오른쪽 设置(Setting)-安全中心(Security Center)에서 패턴(手势解锁 Pattern Unlock) 등을 설정해 정보보호 기능을 오픈하도록 한다.


윤가영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광고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상하이 딸기 농장 체험하기 hot 2018.03.10
    요즘 제일 인기 있는 과일은 뭐니뭐니해도 달콤 향긋한 딸기이다. 열량이 100g에 27kcal로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기도 하지만 비타민C가 풍부하여 항산화작용..
  • 미투, 상하이는 자유로운가 hot [1] 2018.03.10
    무뎌진 성범죄 문제 경각심 가져야미투 물결, 상하이 교민사회 인권교육에 파장  미투(Me too) 운동이 한국사회를 뒤흔들고 있다. 상하이 교민..
  • [학생기자논단] ‘차별’ 아닌 ‘차이’를 인정하는.. 2018.03.10
    우리는 주변에서 자주 차별대우를 마주한다. 차별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인종차별이다. 나와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행해지는 인종차별은 인류의 발..
  • 위챗·즈푸바오 “이것도 돼? 위챗(微信) 활용하기 hot 2018.03.10
    즈푸바오(支付宝)나 위챗(微信)은 주로 모바일결제수단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실제 기능은 이보다 훨씬 막강하다. 기능들을 하나하나 알아보면 “이런 것까지 다 돼..
  • [선배기자 인터뷰] “합격 비결, 나만의 경쟁력” hot 2018.03.10
     김혜민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재학 중연세대 경제학과, 고려대 식품자원경제학과 동시 합격1 SSIS2~3 SAS3~5 香山小学6~9 建平香梅中学10~12..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위기의 헝다 자동차, 지방정부가 “보..
  2. 트립닷컴, 관광업 회복에 1분기 수익..
  3. 샤오미, 1분기 순이익 전년比 2배..
  4. ‘공감’ 6주년 기획 '몸·맘·쉼'..
  5. “장가계, 한국인 줄”… 中 언론 “..
  6. 中 스타벅스, 주문 안한 손님 내보내..
  7. [상하이의 사랑법 13] 마음에 들어..
  8. 상하이 新정책 호재에 부동산 시장 ‘..
  9. 알리클라우드, 한국 등 5개국에 데이..
  10. 중국 외교부 화춘잉(华春莹) 대변인,..

경제

  1. 위기의 헝다 자동차, 지방정부가 “보..
  2. 트립닷컴, 관광업 회복에 1분기 수익..
  3. 샤오미, 1분기 순이익 전년比 2배..
  4. 상하이 新정책 호재에 부동산 시장 ‘..
  5. 알리클라우드, 한국 등 5개국에 데이..
  6. 上海 부동산 新정책 발표, 첫 주택..
  7. 中 ‘517’정책 후 부동산 시장 활..
  8. 中 농업·교통·중신은행 ATM 무카드..
  9. 징동 류창동, ‘대기업병’걸린 직원들..
  10. 헝다 자동차, 지분 매각 소식에 주가..

사회

  1. ‘공감’ 6주년 기획 '몸·맘·쉼'..
  2. “장가계, 한국인 줄”… 中 언론 “..
  3. 中 스타벅스, 주문 안한 손님 내보내..
  4. 중국 외교부 화춘잉(华春莹) 대변인,..
  5. 상하이, 中 최초 ‘실외 흡연구역 기..

문화

  1. "책으로 만나는 특별한 상하이".....
  2. [신간안내] 북코리아 5월의 책
  3. ‘범죄도시 4’ 상하이 온다
  4. [책읽는 상하이 241] 하루 3분,..

오피니언

  1. [허스토리 in 상하이] 5월에 하는..
  2. [허스토리 in 상하이] 눈에 보이지..
  3. [허스토리 in 상하이] 눈에 보이지..
  4. [무역협회] 對中 AI 모델 수출..
  5. [상하이의 사랑법 13] 마음에 들어..
  6. [김쌤 교육칼럼] TCK들의 글로벌..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