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앤디프랩 어학원 설명회 개최

[2016-04-01, 19:48:43]

아이비 리그 전문 어학원 앤디프랩이 6월 6일 개강하는 여름방학 특강을 앞두고 31일 명도성 구락부에서 설명회를 개최했다. 지난해 전문적인 내용으로 참가 학부모들의 호평을 받은 바 있는 앤디프랩 설명회에는 학부모와 봄방학을 맞은 학생들로 붐볐다. 이번 설명회에는 특별히 앤디 원장이 아이비 리그 및 국내 명문대 진학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진행자로 직접 나섰다. 앤디 원장은 코넬대를 졸업했으며 4년간 코넬대 입학처 면접관으로 지낸 이력이 있다. 그가 들려주는 ‘대학이 원하는 강한 후보자를 만드는 6가지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하나만 하라면 GPA”
모든 대학과 학원이 지겨우리만큼 강조하는 것이 GPA(내신성적)이다. 아무리 뛰어난 공인성적과 대외활동 경력이 있어도 GPA가 낮다면 반쪽짜리 스펙에 불과하다. 대학은 GPA를 통해 △학교에서 운영하는 교과목 규모와 수준 대비 높게 수강한 학생인가 △AP/IB 과정 수강 비중이 높은가 △전공과 적합한 수강 과목 구성인가 △전교생 대비 상위 몇 %에 속하는가 등을 평가한다.

 

SAT, ACT 등 공인성적
문제 유출 등의 부작용에도 SAT, ACT, TOEFL 등 공인 성적이 필요한 이유는 내신 성적과 비교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마다 조건과 환경은 다르지만 공평한 학업 능력 평가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Tip) SAT, ACT 어느 시험이 유리할까?
개괄적으로 비교하자면 SAT가 ACT에 비해 문제 수준이 높고 지문 해석이 까다롭다. 하지만 ACT는 빠른 시간 내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자신의 스타일을 분명히 알고 유리한 시험을 선택할 것을 권한다.

 

 

 

 

특별활동의 키워드 ‘지역사회 공헌’
미국 대학의 평가 전형이 바뀌면 한국도 몇 년의 텀을 두고 따라가기 마련이다. 올해부터 에세이가 8개 주제 중 4개를 선택해 쓰는 형식으로 달라진다. 모든 학교가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주제는 ‘지역사회 기여도’다. 가정, 학교를 비롯한 지역사회 내에서 참여한 바를 반드시 에세이와 면접에서 물을 것이다. 혼자 아무리 성적 관리를 잘 하고 스포츠에서 두각을 보여도 이 부분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다. 저학년 학생들은 특히 이 부분을 신경 써야 할 것이다.

 

원서는 심플하게 핵심만
원서에는 학생의 장점이 잘 드러나게 정리해야 한다. 또한 에세이는 하나의 강한 주제에 집중해서 작성해야 한다. 아이비 리그나 국내 명문대나 입학 심사 과정은 유사하다. 지원자 한 사람에게 할애되는 시간은 최대 15분이라는 것을 염두하고 ‘비슷한 스펙의 서류들 중에서도 눈에 띌 요소가 있는가’를 객관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추천서의 진실
대부분의 학생과 학부모들은 추천서를 ‘학생에 대해 평가한 한 편의 글’이라고 생각하는데 진실은 그렇지 않다. Common App의 추천서 항목을 살펴보면 ‘학업성취도, 지적능력, 작문의 질, 창의적 사고, 생산적 토론, 선생님에 대한 존경, 규율 엄수, 성숙함, 동기부여, 리더십, 청렴함, 실패에 대한 극복 능력, 타인에 대한 관심, 자신감, 진취성, 종합’과 같이 세분화된 항목에 객관적 점수를 매기게 되어있다. 연세대에서 요구하는 추천서 역시 큰 차이가 없다. 이 항목들은 입시를 코앞에 두고 급하게 만들 수 있는 것들이 아닌 만큼 저학년때부터 매사에 최선을 다해 교사와의 좋은 관계를 형성해놔야 한다.

 

고교 경쟁력
고교 경쟁력 또한 학생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자신이 다니는 학교의 최근 3년간 입학 실적 및 비슷한 성적의 선배가 간 대학을 통해 가늠할 수 있다. 학교의 진학상담 교사(College Counselor)의 실려과 명문대 지원 선호 여부도 확인해보기를 권한다.

 

앤디 원장이 알려주는 꿀팁
Early 선발에서 승부 볼 것
대학마다 차이는 있지만 코넬을 제외한 상당수 아이비 리그 대학은 전체 선발자 수 대비 Early(11월) 선발자 수가 50% 내외에 이른다. 하지만 1월 지원자 수는 11월에 비해 100배 가량 많다고 볼 수 있다. 1월 전형은 11월에 비해 훨씬 치열한 경쟁을 뚫어야만 합격의 영광을 거머쥘 수 있다.

대학별 지원은 전략적으로
코넬대 만큼은 굳이 11월에 승부를 보지 않아도 된다. 11월 선발 비율이 비교적 낮으며 1월에 지원해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터프츠대, 노스웨스턴대는 11월 합격률과 1월 합격률의 격차가 가장 크다. UC버클리대는 추천서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경영학보다는 경제학으로
한국에서는 유난히 경영학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미국 대학에서는 뽑는 곳이 적을뿐더러 학과 졸업 이후의 활용도도 낮은 편이다. 경제학이 경영학보다 훨씬 많은 인원을 선발하며 실용적이다.

 

김혜련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청명절'의 유래와 의미 hot 2016.04.03
    ‘청명(清明)’의 사전적 의미는 ‘하늘이 차츰 맑아진다’는 의미다. 청명절은 동지[冬至] 후 100일 되는 날로 조상의 묘를 참배하고 제사를 지내는 날을 뜻한다...
  • 캐릭터는 살아 있다 hot 2016.04.01
    이번주 핫이슈는 ‘캐릭터·라이프샵’이다. 최근 상하이에 문을 연 다양한 테마 스토어들을 둘러 보자.
  • [우리말 이야기⑭] 틀리기 쉬운 ‘되’와 ‘돼’,.. hot 2016.04.01
    1. ‘되’와 ‘돼’ ‘되다’, ‘됐다’ 대신 ‘돼다’, ‘됬다’ 식으로 ‘되-’와 ‘돼-’를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들을 간단히 구별하려면,..
  • 한달만에 3700만원 몰래 써버린 13살 아들 hot 2016.04.01
    13살 말썽꾸러기 아들이 부모가 숨겨둔 돈 21만 위안(한화 3700만원)을 몰래 가져다 한 달 반만에 남김없이 써버린 사건이 발생했다.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의..
  • 맛보면 반하는 '상하이 먹거리' BEST 22 hot 2016.04.01
    미국CNN이 추천한 상하이 베스트 먹거리들, 상하이에 살면서 한번쯤이라도 맛보아야 후회없는 음식들이다. 일부는 상하이 본토 음식이지만 일부는 중국 기타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국경절 연휴, 中 ‘유커’ 14만 명..
  2. [아줌마이야기] 예민해서 참 괴롭다
  3. 장쑤 우시 고가도로 붕괴…3명 사망∙..
  4. 中 내수 소비 진작 나선다
  5. 新 주택 대출금리, 베이징↑ 상하이↓
  6. 즈푸바오, 연 수익률 3.68% ‘위..
  7. [10.9] NBA, 말 한마디에 최..
  8. 상하이 공항, 입국 수속 25분 빨라..
  9. 中 노년층 '와이마이' 10배 급증
  10. 중국인이 뽑은 ‘여행하기 가장 안전한..

경제

  1. 국경절 연휴, 中 ‘유커’ 14만 명..
  2. 中 내수 소비 진작 나선다
  3. 新 주택 대출금리, 베이징↑ 상하이↓
  4. 즈푸바오, 연 수익률 3.68% ‘위..
  5. 中 노년층 '와이마이' 10배 급증
  6. NBA, 말 한마디에 최대 해외시장..
  7. 국경절 전국 관광수입, 장쑤성 1위
  8. 국경절 연휴, 누워서 9000억원 벌..
  9. '글로벌 경쟁력 보고서' 中 28위,..
  10. 중국 2050년 3명 중 1명 노인

사회

  1. 장쑤 우시 고가도로 붕괴…3명 사망∙..
  2. 상하이 공항, 입국 수속 25분 빨라..
  3. 중국인이 뽑은 ‘여행하기 가장 안전한..
  4. 상하이 분리수거 달성률 15%→80%..
  5. 애플, 홍콩경찰 추적앱 결국 삭제…中..
  6. 페이스북 中 직원 투신자살 소식에 누..
  7. 中 19개 기업 NBA 협력 ‘전면..
  8. 中 장기 기증∙이식 세계 2위…1위는..
  9. 中 오픈마켓도 전자담배 미국 해외배송..
  10. 항저우 출신 '마윈', 고향 습지보호..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54] 내가 너에게..
  2. 눈과 귀를 사로잡는 10월 공연
  3. 설리 사망에 中서도 애도 물결 “믿을..

오피니언

  1. [아줌마이야기] 예민해서 참 괴롭다
  2. [아줌마이야기] 분발하자 국산펜!

프리미엄광고

adadadad

플러스업체